2021. 11. 12. 14:35ㆍPM 성장 스토리/Product
API란 무엇인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We are '기획자'
우린 기획자다. 앞서 설명한 API를 비전공자로서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 실생활에 널리 이용되는 API를 자세히 알아보면 그리 어려운 뜻은 아니다. API를 기획자 입장에서 쉽게 설명한다면 단순히 서로 다른 프로그램 간에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통신 규약을 뜻한다. 그런데 이것을 웹에서 사용하면 '서버와 고객 간의 통신 규약'을 뜻하며, 조금 더 쉽게 설명한다면 '서버에게 요청해서 데이터 가져오는 방법'이 바로 API라고 할 수 있다.
예시로 위시 마켓에서 보다 API를 쉽게 설명한 이미지가 있다.
손님과 요리사가 있고 가운데 점원이 양 쪽의 요청을 확인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API도 똑같이 요청을 받아 원하는 데이터를 전달해 주는 역할이라고 이해하면 쉽다.
Open API는 무엇인가?
앞서 이야기한 API를 이해했다면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Open API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앞서 위 예시 이미지에서 '점원'을 API라고 비유했다. 그럼 Open API는 말 그대로 점원(API)을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Open 했다는 뜻이다. 있어 보이게 설명하자면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는 자원에 대하여 자원의 사용을 개방하고, 사용자들이 자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상화하여 표준화한 인터페이스라고 설명할 수 있다.
우린 '왜' Open API를 쓰는가?
그럼 우리는 'Why' Open API를 사용할까?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도 위 이미지를 사용하여 설명하자면 우리는 식당을 운영하는 경영자 입장으로서 신입 점원(API)을 뽑아 교육하고 키우는 데까지 수많은 비용과 노력(리소스)이 발생한다. 하지만 점원(API)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곳이 있다면 신입보다는 경력직을 채용해서 별도의 교육이나 리소스 낭비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시키는 것이 식당 경영진 입장에서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아래 짤 확인)
신입 점원(API) 왈:
응?
심지어 더 좋은 점은 대부분 Open API는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는 개발 입장에서 본다면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더욱 양질의 기획물을 제작할 수 있다.
그럼 반대로 들 수 있는 생각은 Open API는 '왜' 무료로 제공할까?
이는 점원(Open API)을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 Open API 제공을 통해 더 많은 고객 데이터를 자세히 확보할 수 있고 API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투자 비용에 비해 기업이 얻는 브랜드 이미지와 이익이 더욱 많기 때문이다. 한 가지 대표적인 예시로 로그인 정보 제공 API가 있는데, 우리가 특정 사이트에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시 '구글로 가입하기', '페이스북으로 가입하기'와 같은 UI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기업이 제공하는 대표 API로 식당 운영진(Open API 이용자) 입장에서도 개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어서 좋고, 점원 제공자(기업) 입장에서도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데이터 확보와 이탈률 등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실제 Open API 구조 파악하기
우리는 다양한 Open API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Google Map API를 살펴보고 기능과 구조를 살펴보려고 한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대부분 Open API는 '무료'로 제공한다 했지만, 아쉽게도 Google Maps은 원래 무료였다가 18년 6월 11일부터 유료화로 전환했다. 하지만 모든 결제 계정에 월 200달러(21만6200원)의 무료 사용권을 발급하여 무료 요금을 초과한 사용자에게만 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이다. 어차피 본인은 구글 맵을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는 곳에 적용할 것이 아니기에 크게 상관없다.
Google Maps API
우선 구글이 제공하는 API를 알아보기 위해 '구글 API' 사이트에 접속해야한다.
접속하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별도의 계정을 만들고 자신의 크래딧 카드를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은 이전에 이용했던 경험이 있어서 이미 생성되어 있는 상태다.
접속하면 Maps도 정말 종류가 많다. 기획자로서 뭐가 뭔지 전부 알 수는 없지만 그나마 친숙한 Javascript를 클릭했다. (구글 Maps API 중 무료는 'Embed API'다)
앞서 선택한 API를 생성할 수 있고 생성하게 된다면 관련 API를 활용할 수 있는 KEY를 발급받게 된다.
실제로 해당 Key를 가지고 본인이 원하는 곳에 삽입하여 구글 Maps API를 이용하는 것 같고, 비용 과금을 위해 개인마다 제공되는 API Key 다른 것 같다.
무료로 제공되는 네이버, 카카오 같은 경우에는 Key 값이 보편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구글은 유료화 전환 후 각자 다르게 발급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은 '왜' Maps API를 '유료'로 전환했을까?
구글 Maps 서비스는 대부분 알고 있겠지만 현재까지 지도 서비스 중에서는 최고로 인정받고 있다. 구글이 엄청난 자금과 개발 인력을 투자해서(2004년에 '웨어2 테크놀로지'라는 회사를 인수 후 시작) 얻은 Maps 데이터는 정말 어마어마하고 이제 세상 어디든 구글 Maps만 있다면 갈 수 있고, 로드뷰를 통해 여행도 할 수 있다. (구글 맵으로 세계 여행 쌉가능 ㅋ)
이렇게 만들어진 구글 맵 서비스가 무료로 배포되면서 이를 활용한 기업은 셀 수 없이 많아졌다. 실제 실리콘밸리 괴물 스타트업으로 뽑히는 '우버' 역시 구글 API를 사용했었고, 국내 기업들도 구글 Maps API에 의존하는 곳이 정말 많다.
한마디로 "지도 시장은 구글이 '독점'했다"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지금까지 무료로 API를 배포하면서 확대시켜온 시장점유율과 고객 데이터는 추후 신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자율 주행'에도 활용할 수 있고 이외 다른 비즈니스 모델 또한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구글은 이에 맞게 시장을 독점하면서 다른 대안재가 없는 상태를 구성하고 유료 전환을 한다면 구글 Maps 없이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없는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유료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시장을 구축한 것이다. 어떻게 본다면 구글이 얌체 같고 나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린 PM이고 기업은 '수익'을 위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구글이 시장을 독점해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윤리적인 관점이나 법적 관점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경영자나 PM으로서 시장을 독점하면 수익화를 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당연한 이치라고 생각한다. (물론 독점을 이용하여 자유 경제 시장에 악의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그것은 엄연한 '불법'이다)
우리는 개발자 관점이 아닌 PM 관점으로서 API에 대해 이해하고 Open API 활용에 대해서 구글 Maps를 통해 분석해 봤다. 개발자 관점에서는 본인이 작성한 글이 API에 대해 정확히 정의하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본인이 추구하는 목적은 '기획자'가 현업에서 개발자와 소통하기 위해 가져야 할 '최소한'의 지식을 목표로 하기에 깊숙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본인은 PM이고 절대로 '본질'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게 나의 신념이다.
관련 자료
https://data.gg.go.kr/portal/intro/develop/searchBulletinPage.do
https://console.cloud.google.com/home/dashboard?project=hip-shard-325604&supportedpurview=project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7/2018051785054.html
https://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_%EC%A7%80%EB%8F%84
항상 창의적인 크레이티브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기획자입니다
제안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Creative Owner l wogud54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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