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9. 27. 16:46ㆍPM 성장 스토리/Product
목차
1. Product Manager 시장 분석
2. PM의 업무 역량
3. P.M에 대한 인사이트
직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직종을 막론하고 해당 분야에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해당 직무를 모집하는 공고를 확인하면 어떠한 인재들을 원하는지 알 수 있다. 기업은 각자 원하는 인재상이 존재한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오로지 내가 부각하고 싶은 부분만 강조한다면 우리 만연의 공통인 취업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물론 대체 불가한 인력이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일으킬 수 있는 인재라면 나만의 강점을 밀고 나가고, 이것을 찾는 회사를 찾으면 된다. 하지만 나는 먼저 시장에 트랜드를 파악하고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여 그것을 흡수하는 것도 하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1) Product Manager 시장 분석
1-1 와이즐리컴퍼니 플랫폼팀
그들은 무슨 일은 하는가? (Job Description)
와이즐리컴퍼니 팀은 국내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서비스 제공을 지향합니다. 끊임없이 고객의 경험에 관심을 갖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술을 어떻게 접목시킬지 고민합니다. 다양한 기술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검토하고, 현실에 가장
잘 맞는 기술을 이용합니다.
자격요건
- 사용자와 서비스에 대한 정성/정량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방향성을 제시한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기반 사고를 활용하여 UT, A/B 테스트 등의 실험을 진행하고, 그로부터 개선점 도출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킨 경험이 있으신 분
- 개발, 디자인, 데이터,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한 경험이 있으신 분
- 담당 서비스의 KPI 정의, 수집, 분석 역량을 지니신 분
우대사항
- 모바일/온라인 서비스 및 플랫폼 경력을 총합 1년 이상 3년 이하 보유하신 분
-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논리적 가설을 세우고 다양한 개선점을 도출하는 해결 능력을 보유하신 분
- UX/UI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화면 및 Flow 설계 능력을 보유하신 분
- 프로덕트/서비스 전반의 구축/운영 흐름에 대한 이해를 보유하신 분
-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며,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하신 분
- 프로덕트를 A부터 Z까지 구축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으신 분
- Cross-Sell, Retention 지표 관련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든 경험이 있으신 분
1-2 오늘의 집
그들은 무슨 일은 하는가? (Job Description)
우리는 올인원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을 통해 집을 꾸미는 방식을 새롭게 정의합니다.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 콘텐츠 탐색,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구매 의사결정, 믿을만한 시공 전문가 중개까지 인테리어의 모든 과정을 오늘의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
- 5년 이상의 Product Manager 또는 이에 준하는 직무를 경험하신 분이커머스에서 주문, 클레임, 정산, 쿠폰 관련 시스템 구축 및 개선을 경험하신 분지표 설정 및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이 가능하신 분
- SQL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 및 분석 경험이 있으신 분산업공학, 컴퓨터공학 관련 학위 소지자 또는 개발 경험이 있으신 분
우대사항
- 데이터 분석(SQL) 및 이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역량을 갖추신 분
- O2O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 MVP 개발, Agile 개발, Scrum 개발, KanBan 등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
1-3 토스코어
그들은 무슨 일은 하는가? (Job Description)
- 토스 전체 계열사가 사용하는 인터널 제품의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서비스 전반의 Ownership을 갖게 됩니다.
- 토스 팀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탐색하고 연구하며, 최적화된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자동화 합니다.
- 토스 팀 내 모든 정보가 유연하게 흐를 수 있는 정보 공유 서비스를 만듭니다.
- 팀원들이 감동을 느낄 정도로 직관적이고 편리한 토스 팀 문화 관련 서비스를 만듭니다.
자격요건
- 3년 이상 웹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 디자인 또는 PM을 해 본 경험이 필요합니다. (앱 제품에 대한 경험도 있다면 좋습니다.)
- 고객의 Pain Point를 찾고 해결할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를 정의하며, 실행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 끊임없는 Iteration을 통해 Product-Market Fit을 찾고 토스팀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어야합니다.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어떻게든 성과를 만들어내는 Grit이 필요합니다.
- 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우대사항
- 애자일 조직의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프로세스를 직접 수립해보셨다면 좋습니다.
- Slack, Trello, Jira, Google Workspace, Zapier 등 업무 생산성 도구에 대한 이해가 깊으신 분을 선호합니다.
- 클라우드 제품 기획/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을 선호합니다.
- B2B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을 선호합니다.
출저-원티드
그들이 원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그들은 단순한 '경력'이 아닌 경력 속 진정한 '경험'을 원한다
PM은 업무의 스콥이 정해져 있고 그것에만 국한되어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 기업마다 설명하는 업무(Job Description)는 다르지만 공통으로 요구하는 것은 아래와 같이 추론할 수 있다.
- 제품 /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
- 자신의 주장과 가설을 증명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 분석 능력과 인사이트
- 협업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대외 능력
각자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상세한 업무는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인재상은 명확하다. 자신에게 주어진 Product(제품 or 서비스)에 대해 기획하고 데이터를 통해 가설을 입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업무, 어떻게 본다면 명확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더욱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라고 생각된다.
현 대한민국 P.M 채용 시장은 대부분 경력직을 채용하고 있다. 이들은 업무 투입 시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대부분 원한다. 업무 협업툴(JIRA, SQL 등)을 익숙하게 사용하고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지만, 신입 포지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버거울 수 있다. 그러하여 더욱 본질적인 부분을 부각하고 이것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할 것이다.
Produect Manger에 대한 생각
모든 문제를 경험을 바탕으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데이터를 통해 입증하고 해결하는 사람
내가 생각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나름 단순하다. 아니 어떻게 본다면 무책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감히 내가 P.M 직무를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없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있다고 본다.
다만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위에서 주장하는 '경험'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단순 경험이 아닌,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통해 얻게 되는 모든 정보를 통용한다.
다양한 경험은 창의적인 생각에 기초가 된다. 창의력은 아무것도 없는 無의 상태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닌 수많은 경험 속에 요소들이 합쳐서 생겨나는 것이다.
방대한 데이터와 엄청난 유저 경험이 있다고 해도 이것을 보고 느끼는 점은 모든 사람마다 다르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문제를 보고 대부분 A라는 해결책을 낼 때 P.M은 새로운 B의 해결 방법도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P.M이다.
솔직히 이것 말고도 엄청나게 많은 역량과 중요한 점이 많다. 하지만 가장 본질적인 부분을 언급했고 나 또한 이러한 P.M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PM의 업무 역량
수많은 실무자들과 해당 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P.M의 가장 중요한 역량 중 이것을 가장 강조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P.M뿐만 아니라 모든 직무에서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P.M 업무 특성상 협업이 많은 만큼 정말 중요하고, 이것을 잘하지 못한다면 다른 포지션이 힘들어질 수 있다.
코드스테이츠 PM 강의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PM은 협업자에게 지시하는 사람이 아니고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상대와 의견이 다르면 수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정말 논리적인 주장과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들로 상대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PM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강한 무기이자 보호자이다.
3) 나의 인사이트
아직 PM이라는 직무를 정식으로 경험한 바는 없다. 다만 지금까지 다양한 기획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이 있다. 이것이 나의 재산이고 곧 PM이 되어서도 사용할 수 있는 무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반 사람에게 총을 쥐여주고 쏘라고 하면 명중률은 높을 수가 없다. 자신의 무기가 아무리 좋아도 사용 방법을 모른다면 쓰레기와 다름없다.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는 자신의 역량에 달렸다.
다양한 경험과 논리적인 사고만이 지름길이다
꾸준한 경험을 통해 나만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것을 PM의 역량으로써 녹여낸다면 3년 뒤에는 정말로 내가 원하는 외국계 기업이나 한국에서 인정받는 멋진 기획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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