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10. 1. 13:31ㆍPM 성장 스토리/Story
코드스테이츠를 시작한 지 어느덧 1주 차가 지났다. 아직 많은 것을 해보지는 않았고 이런 형태로 진행된다는 감만 익히는 시간이었다. 하지만 앞으로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이 과정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자세히 고민하게 된 시간이었다. 앞으로 더욱 바빠지고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각 요일마다 공부하고 느낀 나의 인사이트를 기록하고 주차별로 배웠던 간략한 내용과 그에 대한 인사이트 및 회고록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Week 1] 프로덕트 전략
첫 주에는 프로덕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이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배웠다. 과연 이론이라는 것이 실무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에 반감이 많은 편이지만 기획에 있어서는 이론도 정말 중요하고 본질적인 부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다고 느꼈다.
- 전략 :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 미션 / 비전 / 전략 / 로드맵 / 활동
- 시장조사
- 포지셔닝 (포지셔닝 맵 / 핀포인팅)
- 퍼플오션
이번 첫 주 차를 보내며 배운 내용 중 중요한 것들을 키워드로 나열해 보았다. 위 중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 것은 전략이다. 전략이라는 내용 안에는 문제 정의라는 개념도 속해있으며, 문제 해결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방법론도 정의되어 있다. 그럼 좋은 전략은 무엇이고 어떻게 좋은 전략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할 것이다.
문제를 구체적으로 진단해야한다
목표 : 다리를 건너야 한다.
A : 다리 같은 걸 만들어야겠다 -> 어떻게 다리 같은 걸 만들 수 있을까? (X, 잘못된 문제정의)
B : 강 건너로 넘어가야 해 -> 강 건너편으로 어떻게 갈 수 있을까? (O, 올바른 문제정의)
좋은 전략이란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이고, 행동을 포함시켜야 한다. 다만, 목표가 상위개념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전략이다.
무엇을 기획하던 프로덕트에 대한 정확한 구체적인 문제 정의와 해결 능력을 전략적으로 구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정의할 때 WHY(왜) / HOW(어떻게) / WHAT(무엇을)이라는 3가지 통용적인 의미를 통해서 아래 수립 방법을 구축해 나간다면 프로덕트의 방향성을 정할 수 있다.
- Mission : 해결해나갈 문제 & 누구를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하는가
- Vision : 미션에서 분명히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이상적인 해결책
- Strategy : 비전을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성공 가능성을 보장하는 방법이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
- Roadmap : 대략적인 이정표와 일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단계
- Execution : 로드맵을 구성하는 일상적인 활동
상세한 전략의 시작: 시장조사
그럼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정의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전 또한 수립했다고 한다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구상은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몇 단계가 있지만 그중 선행되어야 할 절차는 '시장조사'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론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프로덕트를 무조건적으로 신뢰하고 성공할 수 있는 자부심 때문에 철저한 시장조사 없이 독단적으로 출시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상대를 알지 못하고 고객의 수요를 알지 못한다면 좋은 프로덕트라고 하더라고 성공할 수 없다.
그럼 시장 조사에서 알아야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다.
- 시장 규모
- 대표 고객층
- 시장 트렌드
- 경쟁사
- 경쟁사 시장 점유율
우선 내가 진출하려는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고 해당 프로덕트가 어느 수준까지 시장 점유 할 수 있을지 예상할 수 있다. 그렇게 아래 내용들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면 보다 확실한 시장 조사가 될 것이다.
시장 조사의 목적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
많은 이들이 시장조사를 단순히 데이터화 및 자료를 얻기 위함을 알고 있다. 하지만 시장조사의 확실한 목표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함이다. 시장 조사를 통해 나의 프로덕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으며,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다. 아래는 코드스테이츠에서 제공하는 시장 조사 예시다.
예시 1)자료조사 결과 : 모바일 쇼핑은 꾸준히, 활발하게 이용되고 오프라인 구매가 소폭 감소했다.
인사이트 : 모바일 쇼핑앱을 만들려고 하는데, 앞으로 모바일 쇼핑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가 될 것이고 그에 따른 시장 점유율만 차지한다면 향후 몇 년 안에 어느정도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예시 2)자료조사 결과 : 코로나 이슈로 인해 식료품 구입량이 상당히 증가했다.
인사이트 : 자사가 만들고자 하는 00 기능을 강화해 모바일 쇼핑앱 중에서도 식료품 구매를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를 만든다면, 제2의 마켓컬리가 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 현실의 벽에 부딪치는 경우가 많다. "시장조사를 통해 그 안에서 내 인사이트를 도출한다"라는 이론은 이해했다. 다만 어떻게 시장 조사를 해야 하고 어떤 데이터를 근거로 삼아야 할지 의문이다. 구글링을 통해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지만, 그 데이터는 공신력이 없는 경우가 많고 누구나 접할 수 있기에 논리력이 부족할 수 있다. 그럼 조금 더 정재 되어 있어 내가 직접 관련 데이터를 받아 활용할 수 있는 창구를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한 유용한 사이트나 자세한 방법은 구글링이나 직장인들이 흔히 방법은 찾는 '퍼플리', '브런치'등이 존재하기에 나는 하단에 간단히 사이트 정도만 기재하도록 하겠다.
상세한 전략의 시작: 포지셔닝
포지셔닝(Positioning) : 브랜드가 원하는 포지션(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활동
포지셔닝은 이론적으로 보면 아주 간단하다. 나의 프로덕트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어떤 위치에 배치했을 때 의미가 있을지 고민하는 과정이다. 하지만 단순히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포지션이 아닌 맵핑을 통해 보다 논리적으로 구현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주로 활용되는 방법이 바로 '포지셔닝맵'이다.
포지셔닝 맵은 내가 기획한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구매 고객들의 대표적인 속성 2가지를 정하고 그에 따라 각 경쟁사들의 위치를 매핑하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나의 프로덕트가 정확히 어느 포지션에 정착할 수 있을지나 틈새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상세한 전략의 시작: 퍼플오션
우리는 흔히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에 대해서는 익히 들었다. 하지만 퍼플오션은 익숙하지 않다. 내가 생각하고 정의한 퍼플오션의 뜻은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사이에 있는 나만의 '차별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익숙한 일례로 마켓 컬리의 '김슬아 대표' 인터뷰 중 한 가지 문장을 인용하겠다.
레드오션에서 단순히 손바닥 뒤집기로 블루오션을 만들 수 있다
마켓컬리는 초창기부터 지켜보던 프로덕트였다.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국내 E 커머스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였고 대기업도 아닌 일반인이 E커머스에 뛰어든다는 것은 일명 '자살행위'라고 불릴 정도였다. 하지만 이러한 레드오션에서 '샛별 배송'이라는 단순한 손바닥 뒤집기 같은 프로덕트로 단숨에 블루오션을 구축했다.
이처럼 수많은 레드오션 중에서도 나만의 '차별성'을 찾는다면 진정한 퍼플오션을 만들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물론 마켓컬리가 샛별 배송을 론칭 후 수많은 경쟁사들도 뛰어들게 되어 독점력은 없어졌지만 이 또한 시장의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생각된다.
How about Thinking?
지금까지 내가 진행해온 프로덕트들은 오로지 '속도'에만 집중했다. 해당 프로덕트가 왜 필요하고 어떤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이론보다는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여 목표 없이 전진했다.
그러니다 보니 해결해야 할 문제나 위기가 찾아왔을 때 목적지가 없으니 헤매는 경우가 많았다. 여기서 느낀 것은 사업은 전략이다. 실행력 또한 매우 중요하지만 확실한 목표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정의가 없다면 금방 지치게 되고 많이 방황하게 된다. 이번 1주 차를 통해 이것을 가장 크게 깨달았고 앞으로 나의 프로덕트는 보다 전략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변할 것이다.
시장 조사 시 유용한 사이트
국회도서관
https://www.nanet.go.kr/main.do
RISS (학술연구정보원)
http://www.riss.kr/index.do
KISS (학술논문)
https://kiss.kstudy.com/index.asp
KOSIS (국가통계포털)
https://kosis.kr/index/index.do
SERI (삼성경제연구소)
https://www.seri.org/_index_.html
빅카인즈 (뉴스, 리포트 검색)
https://www.bigkinds.or.kr/
서베이몽키 (설문조사)
https://ko.surveymonke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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